본문 바로가기
사주 개념

사주를 알면 건강을 예견하거나 대처할 수 있다

by 누구나사주 anyonesaju 2022. 12. 12.
반응형

< 사주는 아픈곳을 치료하는 약일 수 있다 >

명리학자 중에 강헌 선생이 계신다. 한국의 명리학을 우리의 삶에 직접적으로 와닿은 부분을 실질적으로 정리하신 분이다. 선생의 가르침을 보면서 늘 감동과 공감을 느낀다. 강헌 선생이 명리학을 접하게 된 사연을 들어보면 제목과 같이 ''건강이 걱정되거나 예견하고 싶은 사람은 사주를 봐야 한다.''를 실감 나게 만들어 준다. 강헌 선생도 40세 되던 해에 생사의 갈림길에 선 적이 있다. 그는 과거 친구 아버지가 사주를 통해 예견한 말 때문에 명리학에 입문했다. 청소년기에 명리학을 공부하신 친구 아버지는 강헌 선생이 40세가 되면 생사를 다툴 것이라 예견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 명리학은 대운과 세운을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예측이란 말이 좀 거창하게 들리긴 하지만 많은 임상에서 잘 맞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측이 가능한 것일까? 바로 일간인 본인과 대운과 세운의 에너지가 움직이는 방향을 통해 예측이 가능하다. 또한 명리학에서는 육친인 가족관계도 살펴보지만 건강 관계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징후도 대운과 세운의 에너지를 통해 예측할 수 있다. 명리학에서 오행과 건강과의 관계를 살펴보기 전에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징후에 대해 먼저 살펴보자.

1.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징후

먼저 과다 오행이 대운에서 들어올 때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원국에 과다한 오행이 있는데 또 대운에서 과다한 오행에 해당하는 글자가 들어오면 그 글자에 해당하는 장기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예를들어 목이 과다한 사주의 경우 대운에서 목이 또 들어오면 목에 해당하는 간이나 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이다. 두 번째로는 결핍되거나 고립된 오행을 극하는 글자가 대운에서 들어올 경우이다. 결핍되거나 고립된 오행이 사주 원국에 있을 경우에는 이미 그 글자에 해당하는 장기는 이상이 있다. 그런데 대운에서 또 그 글자가 들어오면 더욱더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럴 땐 사전에 미리 예방하거나 조치를 취해야 한다. 세 번째로 일간이 쟁충을 받을 때이다. 일간은 자신을 의미한다. 이런 일간이 원국에서 충이 되어 있는데 대운에서 다시 충을 받을 때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일지 혹은 월지가 대운이나 세운의 지지와 삼형살을 이룰 때이다. 삼형은 인사신, 축술미를 삼형살이라고 한다. 삼형이 일어날 때는 건강상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지에 인목이 있고 대운의 지지가 사오인데 세운의 지지가 신금일 때 인사신 삼형이 형성된다.

2. 건강과 연관된 오행

목은 간과 담을 의미한다. 목이 다치면 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이다. 간이 안좋으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정신병이나 우울증, 조현병이 발생할 수도 있다. 갑목은 쓸개나 담을 얘기하고 을목은 간에 해당한다. 사주 명식에 목이 과다 또는 고립되거나 없는 경우 목과 관련된 부위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더 깊이 살펴보면 간담계 질환이나 만성피로, 신경통,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다. 화는 심장이다. 그중 병화는 소장에 해당되고 정화는 심장에 해당된다. 손발이 차거나 꿈을 많이 꿀 때는 화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징후이다. 화가 고립되거나 과다할 경우, 또 아예 없을 경우에는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가슴통증, 심신불안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토는 위, 췌장이다. 위, 췌장은 우리 몸에서 창고 역할을 하고 또 보일러 역할을 한다. 즉, 우리 몸이 움직이는 원동력이 된다. 모든 원인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습토인 축토와 진토에 문제가 있으면 습한 병이 발생할 수 있다. 토가 고립 또는 과다하거나 아예 없을 경우에는 위장 질환, 소화불량, 당뇨, 구토, 피부 과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금은 폐나 대장에 해당된다. 파목 생화 즉 정화와 갑목, 경금이 만나면 나무를 자르고 불을 지펴서 금을 녹인다. 이때 폐나 대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금이 고립되거나 과다하거나 없을 경우에는 대장 질환이나, 뼈, 골수 신경계, 치아, 호흡기 계통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수는 신광이나 방광이다. 혈액을 맑게 해 주는 중요한 장기중 하나이다. 수가 과다하거나 고립되거나 없을 경우에는 비뇨기 질환이나 신장 질환, 성욕 감퇴, 만성피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렇듯 우리는 건강과 관련된 오행을 잘 분석해 보고 대운이나 세운의 에너지가 건강에 해당하는 오행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잘 분석해 보면 건강을 예견할 수 있게 된다.

 

복채라기보다 글 중간이나 위아래에 있는 00 한번씩 눌러주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더라구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