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운성은 목(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이론이다. 주로 대운을 중심으로 보는데 정통 명리학에서는 크게 중요시 하지 않는다. 하지만 재미로는 볼 수 있다. 만세력에 본인의 출생년월일시를 넣으면 바로 12운성이 나타난다. 해당 12운성의 기간이 본인과 어떠한지 해석해 보면 된다. 예를들어 제왕의 운이 있다고 하자. 그렇다면 그 시기는 나에게 있어 최고의 전성기인 것이다. 또 그 시기가 목욕이라고 한다면 인격 형성의 시기이고 가지와 잎이 무성해 지는 시기이니 많은 것을 준비하는 시기이구나 라고 해석하면 좋겠다. 그러나 12운성은 재미로 보는 것이지 너무 깊이 빠지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너무 깊이 빠져서 12운성만을 의지하게 된다면 명리학의 과학적 이론과는 멀어지는 점의 영역이 되기 때문이다.
1. 장생
장생은 탄생이며 유아기를 말한다. 부드러운 새싹이다. 성장이고 발전이며 희망의 시기이다. 장생지에는 인신사해(寅申巳亥)가 있다. 인(寅)은 화(火)의 장생지이고, 신(申)은 수(水)의 장생지이며, 사(巳)는 금(金)의 장생지이고 해(亥)는 목(木)의 장생지이다. 뜨거움 여름의 최고조인오화(午)는 초봄인 인월(寅)부터 준비한다는 의미가 있고 장생지는 삼합과도 관련이 많다.
2. 목욕
목욕은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일컽는다. 가지와 잎이 무성해지는 시기이고 미운 7살이다. 많이 움직이며 막무가내일 수 도 있고 궁금한 것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인격 형성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다. 이 시기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이다. 심신이 성장하고 성(性)에 관심이 많으며 예민하고 감수성이 뛰어난 시기이다.
3. 관대
관대는 성년식을 올리는 시기이면서 결혼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왕성한 기운이 있을 때여서 실패와 좌절을 맛보는 시기이기도 하다.
4. 건록
건록은 청년기이다. 주로 30대에서 40대를 말한다. 사회에 진출하여 직장에서는 직위를 받는 때이다. 능력을 발휘하고 성취감을 느끼며 자신감이 높아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5. 제왕
제왕은 장년기를 말한다. 나이로는 40대에서 50대가 해당된다.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는 시기이다. 자존감이 강하다. 따라서 겸손의 미덕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매사에 신중함이 필요하기도 하다. 천상천하 유아독존의 시기이다.
6. 쇠
쇠는 60대를 말한다. 이순의 시기이다. 이순은 들리는 말의 숨어 있는 속 뜻까지 헤아릴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온화하고 담백한 시기이며 노년의 지혜가 필요한 시기이다. 건강과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고 삶의 질을 추구한다. 자신에게 투자하고 사색과 성찰이 필요한 시기이다.
7. 병
병은 사회적 활동이 중지되는 시기이다. 남의 아픔을 이해할 수 있으며 산전수전 공중전을 다 겪어서 경륜이 쌓인 시기이다.
8. 사
사는 죽음에 임박한 시기이다. 확고한 인생관이 있고 어떻게 잘 죽을 것이냐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성찰하거나 회한을 품기도 한다. 사후세계에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9. 묘
묘는 무덤이다. 이별을 의미한다. 마지막 가는 길이니 한이 남지 않도록 해야한다. 새로운 세계로 가는 시기이다. 술(戌)속에 정화(丁)가 있다. 그래서 따뜻한 정화(丁)로 인해 추운 겨울을 나게 한다. 즉, 묘는 죽음이긴 하지만 또다른 생명을 보존한다.
10. 절
절은 끊어질 절이다. 즉, 음양이 끊어지는 시기이다. 정신인 혼과 육체인 신이 서로 다르게 움직이는 시기이다. 혼은 하늘로 향하고 신은 땅속으로 들어간다. 해(亥) 중에 갑목(甲)이 있다. 즉, 씨앗을 보존한다는 얘기이다. 절은 끊어지기는 하지만 대를 이을 준비를 하는 시기이다.
11. 태
태는 잉태하는 시기이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새생명을 만드는 시기이기도 하다. 희망이 있는 시기이며 평정심과 안정이 요구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12. 양
양은 기를 양이다. 생명체가 다 길러져서 출산을 앞두고 있는 시기이다. 일이 때를 만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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